7일에는 4월말 외환보유액, 8일엔 3월 국제수지 발표

다음 주에는 올해 들어 3월까지 국세가 얼마나 걷혔는지에 눈길이 쏠릴 전망이다.

수출이 4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3월 경상수지가 얼마를 기록할지도 관심이다.
다음주엔 1분기 세수 주목…7일부터는 유류세 인하폭 축소
기획재정부는 10일 월간 재정 동향 5월호를 발간하면서 올해 들어 3월까지 국세 수입을 발표한다.

올해 1∼2월 국세 수입은 49조2천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8천억원 감소해 지난 4년간 계속된 세수 호조세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때문에 3월까지도 전년 대비 국세 수입 감소세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아세안(ASEAN)+3 재무장관회의가 열린 피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2∼3년간 초과 세수가 있어서 그런지 올해는 여러 여건을 보면 전망 전후 수준에서 왔다 갔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음주엔 1분기 세수 주목…7일부터는 유류세 인하폭 축소
한국은행은 8일 3월 국제수지(잠정)를 발표한다.

2월 경상수지는 36억 달러 흑자를 내는 데 그쳤다.

9개월 만에 최소였던 1월(28억2천만 달러 흑자)보다 흑자 규모가 커졌지만, 수출이 감소 행진을 이어감에 따라 경상수지에 대한 우려는 이어지고 있다.

3월 수출은 전년 같은 달보다 8.2% 줄었고 4월에도 2.0%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면서 5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반도체 가격하락과 대(對)중국·동남아 수출부진 탓이다.

정부는 7일부터 지난해 11월 6일부터 시행해온 유류세 인하 폭을 현행 15%에서 7%로 축소한다.

기재부는 이를 앞두고 6일 후속 조치에 대한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9일 제2금융권 가계·개인사업자 대출 관계기관 협의회를 연다.

당국은 이 회의에서 제2금융권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 현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관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은은 7일 금융통화위원회 4월 회의 의사록을 공개한다.

금통위원들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한 가운데 위원들이 국내 경기 및 금리에 대해 어떤 발언을 했을지가 주목된다.

같은 날 4월 말 외환보유액도 발표된다.

한은은 9일에는 최근 통화신용정책 여건과 앞으로 운영 방향을 담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한다.

시중 통화량 증가 흐름을 보여주는 3월 중 통화 및 유동성 자료도 같은 날 발표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