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아빠 출산휴가 한달 의무화
10대 그룹 가운데 처음으로 승진 안식월 제도를 도입한 한화그룹이 최대 2년간 자기계발 휴직제도를 도입한다고 1일 발표했다. 새로 도입된 ‘채움휴직’은 학위나 직무 관련 자격 취득, 어학 학습 등 자기계발을 위해 휴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근속 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최소 6개월에서 최장 2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휴직 기간에도 지원금을 주고 근속 기간도 모두 인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화그룹은 또 남성 직원에게 한 달간의 ‘아빠 출산휴가’도 주기로 했다. 출산 초 육아의 어려움이 큰 시기에 1개월 휴가 사용을 의무화하는 제도다. 배우자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남성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제도 도입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직문화 개선 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설문조사 결과 채움휴직과 아빠휴가를 원하는 직원이 각각 43%와 27%로, 응답률 1, 2위에 올랐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일과 가정의 양립과 자기계발을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취지에서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승연 한화 회장(사진)은 2016년 창립 64주년을 맞아 ‘젊은 한화’를 선언하며 과장, 차장, 부장 직급 승진 때마다 1개월 휴가를 사용하도록 했다. 지난 3월 기준 안식월 사용률은 81.3%에 달한다. 한화는 금융과 서비스 등 일부 계열사 네 곳을 제외한 28개 계열사에서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해 사용하는 유연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