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수소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헬스 등 핵심 기술의 국제·국가표준을 마련하는 데 총 2751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1일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도 국가표준 시행계획’을 수립·의결했다. 개별 기업의 기술 혁신과 세계시장 선점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화 구축 방안이다. 세부 과제는 99개다.

부처별로 보면 산업부는 전기차, 수소기술 등 스마트·융복합 표준을 집중 개발하고 지속가능사회 구현을 위한 서비스 표준화를 추진한다. 무선충전, 전기 이륜차 등 경쟁력 있는 기술의 국제표준 제안을 확대하는 한편 국제표준과 국내 충전 인프라 간 호환성도 강화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세대(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SW) 등 첨단 ICT 분야의 기술 표준을 구축한다. 중소기업의 표준화 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ICT표준화포럼을 별도 운영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첨단기술과 콘텐츠를 융합한 문화기술(CT) 표준화를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정부 표준화를 통해 정부 웹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을 확대해 민간 창업과 비즈니스 창출을 돕기로 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