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기업 위메프가 쿠팡을 상대로 ‘가격 전쟁’을 선포했다. “쿠팡보다 비싸면 차액의 두 배를 보상해주겠다”고 나섰다. 온라인에서 급격히 영토를 확장 중인 쿠팡을 견제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일제히 주요 상품의 판매 가격을 낮추고 있다.
"쿠팡보다 비싸면 두 배 보상"…'최저가 전쟁' 선포한 위메프
위메프는 같은 상품을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1원이라도 비싸게 구매했다면 그 차액만큼을 전액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최저가 보상제를 시작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최저가 보상제 대상은 식품·생활용품·유아용품 등 약 930만 개에 달하는 생활필수품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사실상 위메프가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이 대상”이라고 말했다. 위메프는 특히 쿠팡보다 비싸게 판매한 상품은 차액의 200%를 보상해주기로 했다. 이번 최저가 보상제가 쿠팡을 겨냥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최저가 보상을 받기 위해선 우선 위메프에서 구매한 상품이 같은 시점에 다른 온라인몰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입증은 해당 링크를 위메프 측에 제시하면 된다. 위메프는 관련 내용을 심사한 뒤 위메프 포인트로 보상해준다.

위메프는 과거에도 최저가 보상제를 시행한 적이 있다. 하지만 쿠팡처럼 특정 업체를 겨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선 ‘위메프도 쿠팡만큼 저렴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려는 의도로 해석했다. “최저가 보상을 신청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큰돈 안 들이고 쿠팡과 전면전을 하는 인상을 주는 데 효과적”이란 얘기다.

쿠팡에선 보기 어려운 ‘초특가 행사’를 들고 나온 기업도 있다. 티몬은 5월 1일부터 매월 1일 ‘퍼스트데이’란 행사를 열기로 했다. 시간 단위로 초특가 상품을 돌아가며 판매하는 행사다. 행사 첫날에는 구찌 랑방 등 명품 선글라스 300개를 5만5000원에, 페라리 퀵보드 400개를 2만4900원에 내놓는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