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운동으로 근육량은 유지, 체지방만 17kg 감량한 주부 사례 ‘눈길’
근력·유산소 병행하는 '순환운동',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서 근감소증 예방책으로 소개
최근 중년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고민으로 떠오르는 ‘근감소증’의 대안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순환운동’이 지난 23일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 소개됐다.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서는 ‘중년여성, 근감소증을 막아라!’는 주제로 근감소증의 증상과 심각성을 조명하고, 실제로 근감소증을 이겨낸 한 사례자의 일상을 소개했다.

사례자 주부 이 모 씨는 갑상선암 수술 이후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를 비롯해 건강에 이상이 생겨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순환운동을 시작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순환운동을 통해 그녀의 건강은 눈에 띄게 좋아졌다. 1년간의 꾸준한 운동 끝에 근육량 손실 없이 체지방만 17kg 감량했을 뿐만 아니라 정상범주를 훌쩍 벗어났던 중성지방과 골밀도도 정상 수치로 돌아왔다.

주부 이 모 씨의 운동을 지도하는 트레이너는 방송에서 기구를 활용한 근력운동 방법을 설명하며 안전하게 운동하고 확실한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 정확하고 바른 자세로 근력운동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30분 순환운동’으로 회원들의 다양한 운동효과 사례를 선보이고 있는 한 피트니스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운동효과를 얻는 회원들 대다수가 하루 30분, 주 3회씩 꾸준히 운동하고 있는 경우”라며 건강하고 활력 있는 중, 노년을 위해 꾸준한 근력운동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을 강조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