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역량이 금융의 핵심 경쟁력…저축은행업계 카카오뱅크 되겠다"
저축은행업계 1위(자산 기준)인 SBI저축은행의 정진문 사장(사진)은 “오는 7월 저축은행업계의 카카오뱅크가 될 만한 모바일 플랫폼을 출시하겠다”고 21일 말했다.

정 사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영업점이 적은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려면 모바일과 디지털 역량에서 승부를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등 신기술로 개인 신용을 엄밀하게 분석하는 역량이 금융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개인신용 평가시스템(CSS)도 기존보다 한층 진일보한 2.0 버전을 다음달 말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BI저축은행의 CSS는 개인의 금융거래 내역뿐 아니라 통신료 납부 정보 등의 비금융 정보를 분석해 대출 심사에 활용한다.

정 사장은 “고객 연체율을 단 0.1%라도 줄이면 수억~수십억원의 수익으로 돌아온다”며 “정밀한 신용평가 시스템을 갖추면 고객에게도 더 나은 대출금리 혜택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비자 상담용 ‘챗봇’과 대출 연장 등 단순 업무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등의 도입도 서두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 움직임이 나타나고 6월부터 저축은행에도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규제가 도입되는 등 2금융 규제 강화에 대해선 “SBI는 견뎌낼 시스템을 갖췄다”고 자신했다.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 비중이 경쟁사에 비해 작을뿐더러 자산 건전성도 어느 정도 확보됐다는 것. 정 사장은 “내년 강화될 3단계 충당금 기준을 올해 초 도입하는 등 지방은행 수준으로 건전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왔다”고 했다. 그는 “기업대출도 담보물, 중순위 대출 위주로 집행해 수년간 거의 손실이 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정 사장은 삼성물산, 삼성카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을 거친 소매금융 전문가다.

김대훈/정지은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