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고객감동브랜드지수 1위

셀프빨래방 부문
‘코인워시365’가 고객감동브랜드지수1위 셀프빨래방 부문을 수상했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365’는 1992년 창업 이후 27년간 세탁업을 선도해온 크린토피아의 전문 노하우를 그대로 담은 코인 빨래방이다. 세탁부터 건조까지 약 1시간이면 완료할 수 있고, 처음 방문하는 이용객도 손쉽게 이용하도록 조작법이 간편하다. 세제와 섬유유연제가 무료로 자동 투입돼 비용 부담도 줄였다. 24시간 무인 운영으로 평일 늦은 시간과 주말, 공휴일에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또 대용량 세탁기가 갖춰져 있어 가정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대형 이불 및 커튼, 인형 등 부피가 큰 세탁물도 간편하게 세탁할 수 있다. 겨울철과 장마철, 빨래가 잘 마르지 않는 시즌에는 건조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세탁 설비는 세계 최대의 상업·산업용 세탁기, 건조기 제조업체인 스페인의 지르바우를 채택했다.

KC 인증을 받아 안전이 검증된 지르바우 세탁기는 아쿠아펄 물 분사로 우수한 세척력과 초고속 회전을 통한 효과적인 탈수 기능이 있는 데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어 기다리는 시간을 쾌적하게 보낼 수 있다. 특히 55도 열풍에 텀블링 건조 과정을 거치면 팍팍 털어 말린 듯한 효과로 세탁물 속 먼지와 진드기 사체까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코인워시365가 다른 코인 빨래방과 차별화되는 점은 ‘스마트 무인 세탁함’이다. 매장 내 설치된 무인 세탁함을 활용하면 드라이클리닝, 가죽 세탁, 특수 세탁 등 전문 세탁 서비스를 무인으로 위탁하고 찾아갈 수 있어 바쁜 직장인과 맞벌이 부부도 24시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무인 세탁함의 이용 방법은 세탁물을 넣고 결제 시스템으로 요금을 지급하면 된다. 세탁이 완료되면 문자메시지를 통해 세탁물이 보관된 세탁함 번호를 알려준다. ‘키오스크’를 사용하면 코인세탁기와 건조기를 카드로 결제할 수 있고, 멤버십 포인트 관리도 가능하다. 키오스크로 회원 가입을 하면 선불 금액을 충전할 수 있다. 현금 및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전을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이 줄어든다. 또 이용금액의 2%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코인워시365는 완전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장에 상주해 근무하는 인원이 없어 1인 창업에 유리하며 투잡 운영도 가능하다. 또 휴일 및 심야에 운영할 수 있어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크린토피아는 지사 136개와 가맹점 2770개(2019년 4월 기준)의 전국적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365일 무인으로 인건비 없이 24시간 운영 가능한 코인 빨래방 ‘코인워시365’부터 세탁 편의점에 코인빨래방을 접목한 ‘크린토피아+코인워시’, 세탁 편의점 ‘크린토피아’까지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혜숙 기자 hayonwy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