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박영선 중기부 장관, 독서토론 제안하며 소통 시작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이 직원들에게 독서토론을 제안하며 새내기 장관으로서의 일정을 ‘조직 내부 소통’으로 시작했다. 이어 속초 고성 등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찾아 지원을 약속했다.

박 장관은 9일 중기부 내부망을 통해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강한 중소벤처기업부로 만들고 싶다”고 취임 포부를 밝혔다. 전날 취임한 박 장관의 첫 번째 메시지다. 그는 “여러분과 격의 없이 소통하고 의견을 경청하고 진솔하게 대화하고 싶다”며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며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우리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논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독서토론의 첫 번째 책으로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사장이 쓴 《수축사회》를 권했다. 박 장관은 “인구가 늘어 파이가 커지는 팽창사회가 아니라 수축사회로 변해가는 사회 현상을 같이 논하고 싶다”며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다 같이 성장하는 사회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토론을 원하는 직원에게 책을 구입해주고 직급에 상관 없이 누구라도 한 달 뒤 함께 토론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오후에는 속초 고성 산불 피해 현장을 찾아 첫 현장 행보를 시작했다. 산불로 피해를 입은 영농조합법인 풍대리황태전통식품(고성)과 진성폐차장(고성) 등을 방문해 “긴급경영 안정자금, 특례 보증 등으로 지원해 조속히 경영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