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감소기술 공개 연기키로 모의
-글로벌 매출액의 10% 벌금에 맞을 위기


다임러와 BMW, 폭스바겐그룹이 이번에는 배출가스 저감 기술에 대한 정보공개를 지연시키 위해 담합했다는 의혹을 받아 천문학적인 벌금을 맞을 위기에 처했다.

8일 외신에 따르면 EU집행위원회는 독일 3사가 지난 2006~14년까지 매연 감축 장치 기술 두 건의 공개를 늦추기로 모의해 독점금지법을 위반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같은 사실은 EU의 반독점 당국이 해당 기업의 본사를 압수수색한 지 2년 만에 드러났다.
독일 3사, 배출가스 저감 기술 공개 늦추기로 담합
EU 집행위는 독일 3사가 배출가스 개선을 위한 경쟁을 하지 않기로 합의한 것은 위법이고,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장 우수한 기술을 갖춘 자동차 구입 기회를 잃었다고 비난했다. 또 폭스바겐그룹 산하 아우디와 포르쉐 역시 디젤차 질소산화물 배출 감소와 함께 가솔린차 배출 정화 기술 출시를 미루기로 모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현지 업계는 해당 기업이 연간 글로벌 매출의 10%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떠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BMW의 경우 자동차 산업 내 협력일 뿐 담합 행위로 규정하는 집행위 발표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이며, 폭스바겐은 제조사 간 기술협력일 뿐 이 같은 제휴는 보편적인 일이라고 해명했다. 반면 다임러는 관련 내용을 사전에 집행위에 통보한 만큼 징계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앞서 독일 3사는 디젤 엔진의 유해물질을 줄이는 요소수 탱크 용량을 담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디젤차 배출가스 처리를 포함한 관련 사안을 1990년대부터 비밀리에 모의했다는 것. 이에 독일 연방카르텔청은 각 사에 10억 유로(1조2,700억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 볼보 XC60과 V60, 폴스타 버전 나온다
▶ BMW, 12기통 엔진 계속 유지한다
▶ [하이빔]현대차의 보스 선택, 삼성의 하만 견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