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5일 외국계 금융사에 '금융포용'과 '책임혁신(Responsible Innovation)'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윤 원장은 이날 서울 소월로 밀레니엄 서울 힐튼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사 대상 업무설명회 'FSS SPEAK 2019'에 참석, 행사 주제인 '포용금융과 책임혁신'에 대해 "금융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번 행사는 올 들어 윤 원장과 외국계 금융사의 첫 만남 자리다.

금융포용을 통해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금융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윤 원장은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 혁신과정에서 촉발된 위험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사가 예기치 못한 소비자피해에 책임지는 책임혁신 관행이 금융사에 정착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윤 원장은 "외국계 금융사가 금융포용을 통해 금융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책임혁신을 통해 새 방식의 서비스를 도입, 한국 금융시장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날 행사에서 올해 금융감독 및 검사 방향을 설명했다. 또한 원활한 소통을 위해 외국계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도 연내 3~4차례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행사에는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 등 외교사절과 외국계 금융사 임직원 360여 명이 참석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