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포드·도요타, 자율주행차 안전 컨소시엄 만든다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일본의 도요타가 자율주행차 안전 규정을 만들기 위한 컨소시엄 설립에 나선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는 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GM, 포드, 도요타와 함께 '자율주행차 안전 컨소시엄'(AVSC)을 만든다고 밝혔다.

컨소시엄은 자율주행차 보급이 확대되기 전에 운전자 개입이 없는 4단계·5단계 자율주행차의 시험, 개발 및 배치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안전 체계를 만드는 작업을 할 예정이다.

이번 컨소시엄에 기술 기업들은 참여하지 않았으나,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참여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고 WSJ은 평가했다.

잇따른 자율주행차 사고로 자율주행차 개발이 난관에 부딪히자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안전 규정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우버 자율주행차의 보행자 사망사고에 이어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테슬라 전기차가 심각한 교통사고를 내면서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증폭됐다.

GM은 맨해튼에서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을 하기로 계획했으나 맨해튼 시장이 자율주행차 기술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면서 계획을 보류하기도 했다.

포드 자율주행차 LLC의 최고기술책임자(CTO) 랜디 비신테이너는 성명에서 "자율주행차가 공동체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기반시설, 다른 운전자들과 협력해 안전하고 믿을만하게 운영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컨소시엄의 목표는 산업계와 정부 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해 법 제정을 이끌 수 있는 안전 기준을 신속하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