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직원, 납품물량 급감으로 잔업수당 감소"
-일부업체, 사태 장기화에 공장 정리 검토


부산상공회의소가 2일 부산 지역 르노삼성자동차 협력업체 30여 곳을 대상으로 한 긴급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며 임단협 타결을 재차 촉구했다.

2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진 부분 파업으로 해당 지역 협력업체들은 15~40%에 가까운 물량이 감소했다. 이에 대부분 조업을 단축하거나 중단하고 생산량 감소로 잔업과 특근, 교대근무가 사라져 고용유지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협력업체 한계 도달
특히 대부분의 업체들은 불규칙 파업 상황에서 휴업 계획조차 세울 수 없어 고용유지 지원금도 신청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부산상의의 설명이다. 사태 장기화와 로그 후속 물량에 대한 배정이 확정되지 않은 데다 최근 닛산에서 올해 로그 생산물량(8만대) 마저 20% 줄이겠다는 통보를 한 만큼 르노에 대한 납품비중이 높은 협력업체일수록 불안감은 증폭됐다는 것. 차체 프레스 부품을 르노삼성에 100% 납품하고 있는 한 업체의 경우 부산공장을 정리하는 것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 임단협 협상 장기화로 인한 부분파업은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약 210시간 이상 진행 중이다. 추정되는 누적 손실액은 2,100억원에 이르며, 최근에는 협상 쟁점이 인력 전환배치와 신규인력 채용 등으로 옮겨오면서 더욱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르노삼성은 부산 매출 1위 기업이고 수출도 20% 이상 차지할 정도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이번 사태 장기화로 협력업체뿐 아니라 지역사회가 감당하는 유무형의 피해규모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노사가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하루 빨리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한국토요타, 올해 한국에 신차 쏟아낸다
▶ 현대차, 쏘나타 소음 개선하고 출고 착수
▶ 짚, 체로키 디젤 국내 출시...5,690만원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