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이 기내 땅콩 서비스를 중단했다. 땅콩 알레르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대한항공은 지난 25일부터 기내에서 스낵으로 제공해온 ‘꿀땅콩’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조만간 땅콩 성분이 들어간 모든 식재료를 기내식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땅콩 제품 및 땅콩 식재료 서비스 중단은 땅콩 알레르기 승객들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 조치”라며 “세계 주요 항공사들도 잇따라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땅콩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은 옆 사람이 땅콩을 먹기만 해도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지난 17일 한 승객이 땅콩 알레르기 증상 때문에 인천공항에서 필리핀 마닐라로 가는 대한항공 항공편에 탑승하지 못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미국 애틀랜타에서 인천을 거쳐 마닐라로 가려던 이 승객은 땅콩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을 감수하고 비행기를 타거나 내려야 했다.

2017년 7월 호주에서 싱가포르로 가던 싱가포르항공 여객기에서도 3세 남자 아이가 땅콩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비상이 걸렸다. 2016년에는 싱가포르 항공기에 탑승했던 호주 국적 여성이 땅콩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싱가포르항공은 지난해 4월 기내 땅콩 서비스를 중단했다. 콴타스항공, 에어뉴질랜드, 브리티시항공 등도 같은 이유로 땅콩 서비스를 중단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