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퇴진한 것과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회사가 시장 신뢰를 회복할 경우 채권단도 정상화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산은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동걸 회장은 박 회장이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용퇴하기로 결정한 내용에 대해 확인했다"고 전했다.

앞서 전날 이 회장은 박 회장의 긴급 요청으로 면담을 가졌다. 박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 내 모든 직함을 내려놓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형식상 박 회장의 요청에 이 회장이 응한 것이지만 사실상 주채권은행인 산은의 압박에 박 회장이 자리를 내놓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산은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를 위한 재무구조 개선 약정(MOU)을 맺었다. 다음달 초 MOU가 만료된다.

박 회장은 자신이 물러나는 대신 아시아나항공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산은이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회장은 "대주주와 회사의 시장신뢰 회복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 회장은 "금호 측이 시장의 우려를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의 방안을 마련해 제출해달라"고 강조해다.

산은은 MOU 만료를 앞두고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를 진행 중이다. 산은은 "실사 결과와 금호 측이 제출할 이행계획을 토대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조속한 시일 안에 MOU 재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