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전시장 최승헌 지점장 "브랜드 가치 강조해 인지도 높일 것"

최근 럭셔리 브랜드의 새로운 각축장으로 떠오르는 곳이 있다. 바로 한국 제 2의 도시인 부산이다. 부산은 343만명의 인구를 보유한 수도권 다음의 대도시다.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 승용차 가운데 12.2%가 부산에서 등록됐다.

부산에 가장 먼저 문을 두드린 고급차 브랜드는 지난 2013년 10월 진입한 마세라티다. 서울 강남, 한남, 경기 고양에 이어 국내에서 네 번째로 많은 제품이 부산에서 출고됐다. 마세라티의 지난해 실적 1,660대 가운데 150여대가 부산에서 거둔 판매다. 10대 가운데 1대가 부산으로 향한 셈이다.
[人터뷰]떠오르는 부산 그리고 마세라티

지난 15일 만난 최승헌 지점장은 17년 영업 경력을 바탕으로 전시장을 총괄하고 있다. 최 지점장이 말하는 부산 소비자는 보수적이다. 튀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주변의 시선을 많이 신경쓴다.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를 받아들이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전한다. 마세라티 역시 처음부터 녹록치 않았다고 털어 놓았다. 일부 소비자들은 계약 후 주변의 눈치 때문에 취소한 적도 있었다는 것. 그는 "국내 대부분의 지역이 그렇듯 부산도 독일차가 강세"라며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차를 좋아하고 자기 주장이 뚜렷한 젊은 소비자와 S클래스, 7시리즈 등 기존 독일차 보유자들이 마세라티를 찾는 경우가 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가 꼽은 마세라티의 장점은 바로 '아무나 탈 수 없는 차'라는 점이다. 가치, 디자인, 감성품질 등이 대세를 이루는 독일 프리미엄 3사보다 차별화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 특히 요즘 마세라티 구매자의 대부분은 '하차감'으로 표현되는 주목도에 신경을 쓴다고 말한다. 최 지점장은 "마세라티는 기술적인 면에서 독일차를 능가하지 않은 부분이 분명 있지만 고성능 프리미엄 감성 만큼은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다"며 "실제 구매자 대다수가 가격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와 감성품질을 고려해 마세라티를 선택한다"고 덧붙였다.
[人터뷰]떠오르는 부산 그리고 마세라티

그는 마세라티의 해운대 진출이 상징하는 의미로 성장을 꼽았다. 지리적 조건과 운영비용 등을 감안하면 오히려 발전 기회가 확대됐다는 것. 최 지점장은 "해운대는 외지인을 비롯한 유동인구가 많은 데다 수입차 전시장이 밀집해 보다 많은 소비자가 전시장을 찾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人터뷰]떠오르는 부산 그리고 마세라티

[人터뷰]떠오르는 부산 그리고 마세라티

물론 과제도 적지 않다. 마세라티 자체가 대중적인 브랜드가 아닌 데다 독일 3사와 비교되는 사례가 아직은 적지 않아서다. 그는 "마세라티는 긴 역사만큼이나 브랜드에 대해 알려야 할 부분이 많다"며 "마세라티가 왜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고 있는지, 프레임리스 도어를 왜 채택하고 있는지, 엔진음을 왜 매력적으로 다듬어야 했는지, 차체에 비해 실내 공간이 왜 좁은 지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 뿐 아니라 앞으로 나올 신차, 그리고 브랜드 가치의 장점을 통해 대중에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의 뜻을 밝혔다.

부산=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