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찬 부회장
강호찬 부회장
지주사인 (주)넥센과 넥센타이어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강호찬 넥센그룹 사장(48)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배중열 (주)넥센 부사장(61)은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넥센그룹은 “올해를 제2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조직 변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최고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고 14일 발표했다. 이번 인사로 (주)넥센 대표이사직은 강병중 회장과 강 부회장, 배 사장 등 3명이 맡게 됐다.

배중열 사장
배중열 사장
강 회장의 외아들인 강 부회장은 2001년 넥센타이어 재경팀에 입사해 생산관리팀과 구매팀 등을 거쳤다. 이어 경영기획실 상무, 영업본부 상무 및 부사장, 전략담당 사장 등을 역임했다. 회사 관계자는 “강 부회장은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경영인”이라며 “글로벌 생산 확대와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등에 집중해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강 부회장은 최근 타이어업계 최초로 시작한 타이어렌털 서비스 ‘넥스트레벨’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고, 이 밖에도 다양한 유통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배 사장은 1983년 평사원으로 입사해 재경팀에서 주로 일했다. 경영기획실장과 생산연구 총괄 임원 등을 지낸 뒤 2016년부터 (주)넥센의 총괄부사장을 맡았다.

회사 안팎에서는 이번 인사로 강 부회장의 그룹 혁신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강 부회장은 해외 생산거점 확대와 R&D센터 설립, 타이어 유통구조 혁신 등에 주력하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