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스탬핑 공법 확대해 무게 55㎏ 낮춰
-저중심 설계로 주행 안정성 향상


현대자동차는 3세대 플랫폼 개발을 마치고 오는 21일 출시하는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신차에 순차 적용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 3세대 플랫폼, 신형 쏘나타부터 신차에 적용

현대차에 따르면 3세대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경량화다. 개발 초기부터 최적화 설계를 통해 골격구조를 재배치하고 차체 주요 부분에 초고장력강과 핫스탬핑 공법을 확대했다. 그 결과 플랫폼의 평균 강도를 10% 높였고 무게는 55㎏ 이상 낮췄다.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은 충돌 시 차체가 흡수하는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정면과 스몰오버랩 충돌상황에서 사람에게 전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한다. 또 상대 차에 대한 충돌에너지도 감소시킨다. 특히, 스몰오버랩 충돌 시 휠을 차체 바깥쪽으로 이동시키는 거동제어 기술을 추가해 부상 가능성을 낮췄다.

새 플랫폼은 파워트레인 성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강화한 유동제어 기술은 공기흐름을 조절, 엔진룸의 냉각성능을 개선하고 공기저항을 줄여준다. 엔진과 변속기, 배터리 등 무거운 부품은 차체 중심쪽으로 옮기고 장착 위치도 아래로 내려 무게 배분에 신경썼다.

한편, 새로운 뼈대 적용으로 신형 쏘나타는 구형 대비 30㎜ 높이를 낮췄다. 저중심 설계로 주행안정성을 높였고 역동적인 디자인은 물론 넓은 실내공간을 만드는 밑바탕이 됐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기아차, 2019 KBO 리그 공식 후원
▶ LPG차, 앞으로 누구나 살 수 있다
▶ [시승]닛산 2세대 리프, 타보니 핵심은 '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