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회사 측에 “정년퇴직하는 인원만큼 정규직을 채용하라”고 요구했다. 생산능력(공급)에 비해 판매량(수요)이 부족해 빈 컨베이어벨트가 돌아가는 ‘공피치’ 현상이 계속되는데도 인력을 더 뽑으라고 압박한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력 구조조정해도 모자랄 판에 "정년퇴직자만큼 정규직 뽑아라"
현대차 노조는 7일 소식지를 통해 “노사가 맺은 단체협약에 정년퇴직 등의 이유로 결원이 생기면 필요인원은 정규직으로 충원한다는 조항(제44조)이 있다”며 “회사는 이 조항을 무시하고 정규직 대신 촉탁직(퇴직자를 계약직으로 재고용하는 방식)으로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부영 노조위원장은 “2025년까지 정년퇴직자가 1만7500명 발생하는데 회사는 촉탁직으로 공장을 채우고 있다”며 “올해 이에 대한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업계에서는 노조의 요구를 수용했다가 회사가 심각한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폭스바겐 등 글로벌 경쟁사가 앞다퉈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을 줄이고 있는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력을 줄여야 할 판에 자연감소분을 정규직으로 뽑으라는 현대차 노조의 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이어 “해당 단협 조항도 필요한 인원이 있을 때 정규직으로 채용하라는 취지기 때문에 정년퇴직자 수만큼 정규직을 뽑아야 한다는 주장은 억지”라고 덧붙였다.

현대차 노조와 상급단체인 금속노조도 최근 자체 보고서를 통해 2030년 전기차 생산 비중이 25%에 달하면 현대차 근로자 수가 2800여 명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앞으로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인력이 점점 줄어들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막무가내로 자신들의 세를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 채용 요구를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현대차 노무를 총괄하는 윤여철 부회장은 최근 내부 회의에서 “2025년까지 인력을 추가로 뽑지 않아야 회사가 간신히 살아남을 수 있는 게 현실”이라며 “이를 외면하면 결국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 △우리사주 지급 △임금인상 등도 사측에 요구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특별고용안정위원회 회의를 열고 정년퇴직 인력 채용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 회의는 ‘광주형 일자리’ 도입 등에 따라 고용 안정에 불안을 느낀 노조가 제안해 이뤄졌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