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19년 업무계획…"해외터미널 인수로 물류 거점 확보 추진"
'위기의 해운업' 재건 총력…선박 60척 발주·항만터미널 합병
정부가 올해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국내 선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국내 항만을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7일 발표한 2019년 업무계획에서 이런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작년 7월 출범한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컨트롤 타워로 삼아 침체된 해운업의 재건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지난해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등 외항 선박 57척을 발주한 데 이어 올해도 60척의 외항 선박 발주를 지원함으로써 2022년까지 200척 규모의 선박 발주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강화된 국제환경규제에 맞춰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경우 선가의 약 10%를 지원하는 사업에도 예산 85억원을 투입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내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한다.

이에 따라 선박들은 연료를 저유황유로 바꾸거나 스크러버를 설치해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데 이 비용 일부를 정부가 보전하는 것이다.

또 해양진흥공사를 통한 중고선박을 매입한 뒤 재용선하는 '세일 앤드 리스백'(S&LB·Sale and Lease Back)을 상시 지원하는 체제를 갖춰 선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현재 8개인 컨테이너 선사를 6개 규모로 통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내 선사 간 중복노선에서의 출혈 경쟁을 막고 경쟁력 확보를 꾀하기 위한 조치다.

해운업계 3·4위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작년 7월부터 진행 중인 컨테이너 부문 중심의 통합 작업은 하반기께 마무리될 것으로 해수부는 전망했다.

또 내년까지 1개 선사를 추가로 통합에 참여하게 해 국내 선사 경쟁력 높이기에 나선다.

인천항, 부산 북항, 부산 신항 등 항만 여건에 따라 터미널 운영사 합병도 추진해 대형화한다.

우선 올해 안에 부산항 북항 운영사와 연근해 선사의 통합을 추진,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 혜택을 준다.

특히 한진해운 파산 이후 망가진 해운 물류망 복원을 위해 미국, 유럽 등 원양항로 신규 개설을 지원하고 선복량 확대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해외 물류 거점 확보를 위해 선사·하역사·항만공사·해양진흥공사 등이 참여하는 'K-GTO'(Global Terminal Operators)를 육성한다.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 성장 가능성이 큰 아시아권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 중장기적으로 싱가포르(PSA), 두바이(DPW) 등 해외 항만 공기업과 같은 세계적인 항만 운영사로 거듭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위기의 해운업' 재건 총력…선박 60척 발주·항만터미널 합병
국내 항만을 글로벌 물류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가동한다.

부산항은 제2신항 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항은 대(對)중국 물류 허브로 육성한다.

최근 물동량 증가 추세를 반영해 상반기에 인천 신항 1-2단계(5선석)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연내 인천 신항 항만 배후단지를 공급(66만㎡), 인천 LNG기지 냉장·냉동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광양항은 국내 최대 항만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여수국가산단 물류 수요에 대응해 석유화학 부두를 증설(2선석)하고, 배후단지 내 전력공급시설(154kV)을 설치해 물류·제조기업을 유치한다.

대형선박이 안전하게 입항할 수 있도록 암초 제거 사업을 시작하고, 항만 이용 선박에 대한 급유·급수 등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기사 등 해운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2023년까지 외항 상선에 승선하는 한국인 해기사를 1만명 수준으로 유지하고, 한국인 부원 선원 1천명 양성 등을 위한 제도 개선과 취업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선원들에 대한 임금체불 선사 명단을 공개하고 해양원격 의료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등 선원 복지 개선과 외국인 선원 관리도 강화한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달 남대서양 해저에서 발견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의 항해기록저장장치(VDR) 분석은 VDR 상태에 따라 1주일에서 수개월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올해 해운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 국내 항만의 글로벌 물류 중심지 조성 전략으로 해운산업 재건을 본격화하고 우리 해운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