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후식 신임 ATC협회장 "기업의 자발적 R&D에 정부 지원 더 늘려야"
“국가 연구개발 예산은 연간 약 20조원에 이른다. 이 중 기업이 스스로 과제를 정해서 하는 사업은 수백억원에 그칠 정도로 적다.”

지난달 ATC(우수기술연구센터)협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된 김후식 뷰웍스 대표(55·사진)의 말이다. ATC협회는 2003년에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우수기술연구소를 보유한 중소·벤처기업 250여 개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이들 간 기술교류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 회장은 “정부가 과제를 정해서 하는 연구개발과 기업 스스로 하는 연구개발은 성과면에서 천지차이”라며 “국제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는 기업이 스스로 과제를 정해 연구하는 게 사업화하는 비율도 높다”고 강조했다. 정부 연구개발 자금도 이런 곳에 더 많이 투입돼야 한다는 얘기다.

김 회장은 “ATC사업은 사업화율이 높아 기업 성장을 이끄는 기관차 역할을 해왔는데 일몰에 걸려 사라질 위기”라며 “최근 후속 사업이 기획되고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니라 기업 스스로 과제를 정해 미래 먹거리를 준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며 “그래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TC사업은 우수한 연구소를 둔 중견·중소기업에 자율적으로 연구개발 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일임한 연구개발 지원제도다. 2003년 시작돼 500여 개 업체가 이 제도 수혜를 받았다.

김 회장은 “올해 중 이 제도를 대체할 새로운 연구개발 지원제도가 마련될 것으로 본다”며 “기업의 자발적인 연구를 촉진하면 매출 증가를 통해 세금 납부가 늘어나는 등 선순환이 일어난다”고 강조했다.

김후식 대표는 서울대와 KAIST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삼성항공(현 한화테크윈)과 미국계 어드밴스트 디지털옵틱스를 거쳐 2002년부터 뷰웍스 대표를 맡고 있다. 뷰웍스는 삼성항공 연구원 출신 6명이 공동으로 1999년 창업한 업체다. 경기 안양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의료영상처리장비, 영상센서 및 정밀광학 신호처리장치 등을 제조하고 있다.

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