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 계란 던져 해결됐다면 백번 해결됐을 것"…노조 시위 비판
"정성립·유창근 사장 역할 끝나…후임에 IT 전문가 모시면 좋겠다"
산은 회장, 대우조선 노조에 "투쟁·파업으론 일자리 못지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6일 민영화에 반대하며 강경투쟁 노선을 걷는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에 대해 "투쟁과 파업으로는 일자리가 지켜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세상은 4차산업 시대로 가는데 저희만 석기시대에 살 수는 없다.

투쟁과 파업으로 일자리가 지켜지고 기업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강경투쟁으로는) 기업 경쟁력이 제고되지 않고, 일자리도 늘지 않는다.

오히려 반대 결과를 낳는다"며 "상호 불신과 투쟁에서 벗어나 노사, 지역경제, 협력사의 미래를 같이 열어야 한다.

시간이 별로 없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지난 21일 상경 투쟁에서 산은 본점에 계란을 던지는 등 격렬한 시위를 벌인 데 대해 이 회장은 "(산은) 어린이집에 계란을 던져서 문제가 해결될 것 같으면 백번이라도 해결됐을 것"이라며 "왜 꼭 2천명을 몰고 와서 위협적으로 물리적으로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호타이어 때도, 한국지엠 때도 노조에는 항상 열려 있었다.

과격한 행동을 자제해달라"며 "노조가 원하면 언제든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회가 있으면 (거제) 지역에 내려가고, 지역 단체와 협력업체, 지자체장을 다 만나 설득할 것"이라며 "그분들에게 법률적 권리는 없다.

제가 밀어붙이면 되는 건데, 밀어붙여서 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대화하고 설득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은 회장, 대우조선 노조에 "투쟁·파업으론 일자리 못지켜"
이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해) 인력 구조조정을 충분히 해서 추가 구조조정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했다.

그런데도 총고용 규모 보장까지 요구하면, (노조는) 기업을 살리기 위해 뭘 해줄 수 있나"라며 "'우리는 아무것도 안 할 테니, 너희가 알아서 기업을 살리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업을 살릴 용의가 있으면 진지하게 생각하고 대화하면 고맙겠다"며 "(구조조정이) 첫 번째는 실기했고, 또 한번 온 기회다.

이 기회를 놓치면 끝이다.

이 기회를 놓치면 대우조선은 산은에 또 20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시점에 대우조선 민영화를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선 "흑자로 돌아섰다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약간의 변동 요인만 있으면 적자로 돌아선다"며 "조선산업 전체 수주 상황도 이후 어떻게 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이 시점이 그나마 시장 상황이 좋아 (구조조정에) 적기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사의를 표명한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도 거론하면서 "유창근 사장과 정성립 사장이 애를 많이 썼다"며 "'팽 당했다'는 말을 하는데, 그분들 역할은 이제 끝났고, 새 시대에 미래지향적인 (사장을) 뽑을 때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과 현대상선 후임 사장을 선정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전한 뒤 "글로벌 해운사인 머스크의 회장이 IT 출신이다.

발상의 전환으로 풀어가야 한다"며 "(이들 회사 대표 후보군에) IT 전문가가 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 민영화 추진 과정에서 남은 과제와 관련해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영구채는 협상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고,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와 관련해서도 "통과 확률이 50% 이상"이라고 전망했다.

구조조정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데 대해선 "아마 늦여름, 초가을쯤 결정되지 않겠나"라며 "산은이 관리하는 (구조조정) 기업들이 그쪽으로 이관되면, 산은은 미래지향적 업무, 글로벌 업무, 자본시장 업무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남북 경제협력이 재개될 가능성에 대해 "미국과 유엔의 제재를 벗어나선 절대로 할 수 없는 것"이라며 "내일모레 (북미 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산은 회장, 대우조선 노조에 "투쟁·파업으론 일자리 못지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