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재판 결과 따라 임기 도중 물러나야 할 수도"

KEB하나은행 노동조합이 함영주 행장 연임에 반대 뜻을 밝혔다.

하나은행 노조는 25일 'KEB하나은행 미래를 위해 함영주 행장 연임을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하나은행 노조 "함영주 행장 연임 반대…경영능력 근거 없다"
노조는 "함 행장의 경영능력 우수성을 뒷받침할 객관적 근거도 없고, 오히려 하나·외환은행 제도통합이 예정보다 1년 넘게 미뤄지는 원인을 제공해 조기 통합의 걸림돌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채용 비리 혐의로 은행의 브랜드 가치를 실추시키는 도덕적 결함을 지닌 함 행장은 더 이상 은행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먼저 "작년 시중은행 모두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며 하나은행의 작년 호실적이 함 행장 경영능력에 따른 것이 아니라 시장의 좋은 조건 때문이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하나은행 노사는 애초 2017년 4월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하면서 2017년 이내에 제도통합을 마무리하기로 했으나, 사 측이 구 외환은행 직원의 근로자의날·가정의달 보로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노사갈등 원인을 제공했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최순실 관련 비리 연루 의혹, 함 행장 채용 비리 의혹 등 때문에 작년 봄까지도 제도통합 논의를 시작조차 못 했다며 제도통합은 함 행장이 아니었다면 더 빨리 이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함 행장이 고교 후배에게 인사 혜택을 주고, 징계 대상자를 임원 직무대행으로 발령하는 등 인사 전횡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함 행장이 채용 비리 재판 결과에 따라 임기 도중 물러나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연임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지주는 다음 달 22일 주주총회를 열고 차기 하나은행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