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은 내달 중 병원 내 무인기계(키오스크)를 통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KB손해보험은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KB손보 제공
KB손해보험은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KB손보 제공
실손보험 가입자들이 KT의 중개망과 엔에스스마트가 병원에 제공하는 무인기계를 이용해 별도의 서류 발급이나 보험사 접수 등의 절차 없이 보험금을 자동 청구할 수 있게 된다. KB손보가 도입 예정인 병원 키오스크 기반의 청구 방식은 고객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 병원 내 무인기계를 통해 진료비를 수납하고 보험금 청구버튼을 누르면 된다. 필요한 모든 병원데이터가 전자문서(EDI) 형태로 보험사에 자동 전송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병원데이터를 EDI 형태로 보험사에 전송하는 시스템은 업계 최초로 도입된 방식이다. KB손보 관계자는 “기존 방식의 한계를 보완해 청구부터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서비스 제공을 위해 KB손보는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KT, 엔에스스마트 등과 3자 간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3사는 실손 보험금 간편 청구 시스템 등 보험 관련 디지털 서비스 개발과 의료기관과 보험사를 연동하는 중개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실손보험 간편청구 사업 확산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B손보는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신촌, 강남 세브란스 병원 앱을 활용한 보험금 청구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이를 국립 암센터 및 전국 6개 성모병원으로 확대했다. 이달 중 분당서울대병원 및 동탄성심병원을 대상으로 무인기계 및 모바일웹 기반의 데이터를 이용한 보험금 청구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