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세 폭탄' 임박…김현종 "한국은 빼달라" 美정부·의회에 면제 요청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사진)이 미국 정부와 의회 관계자들을 만나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다.

6일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김 본부장은 미 행정부와 의회 유력 인사들을 만나 “한·미 경제동맹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는 미국이 한국에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미 상무부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등 행정부 핵심 인사와 척 그래슬리 상원 재무위원장, 리처드 닐 하원 세입위원장 등 의회 통상 관련 의원들에게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정 비준 등 그간 양국 경제협력 관계 발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산업부는 “의회 관계자들은 한국이 FTA 체결국이자 성공적인 개정협상 타결국으로서 다른 국가와 상황이 다르다는 점에 공감했다”며 “한국의 상황이 고려될 수 있도록 백악관 주요 인사들에게 적극적으로 의사를 개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또 “미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들을 대변하는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도 미국 기업들이 이미 미·중 상호 관세와 철강 관세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자동차 관세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미 상무부는 관세 부과 계획 등 권고안을 담은 보고서를 오는 19일까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해야 한다. 모든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에 20~25% 관세를 부과하거나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 관련 부품에만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