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업 올해도 '시계제로'…부산시 지원방안 마련
완성차 업계의 부진에 따른 자동차부품업체 어려움이 올해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부산시가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는 3일 자금, 해외 판로개척,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등 자동차부품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자동차부품업체에 1천억원 규모로 긴급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1천100억원도 투입한다.

중소기업 운전자금과 유동화 증권발행을 통한 자금 지원도 병행한다.

수출기업에는 보증료와 수출보험료를 지원하고 부산∼일본 부품 연계 프로그램인 밀크런 물류시스템 활성화도 돕기로 했다.

지역 자동차부품업계를 대상으로 해외 마케팅 지원비용 8억5천만원도 배정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상용·SUV 부품 글로벌 사업과 친환경·고안전 부품 경쟁력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차 초소형 전기차인 트위지 부품을 국산화하는데도 10억원을 지원한다.

자동차부품 글로벌 품질인증센터, 메커니즘 부품 고도화 협력기술개발, 친환경차 부품 융합클러스터 조성 등 기반 구축사업도 병행한다.

시가 이처럼 적극적인 지원방안 마련에 나선 것은 조선기자재와 함께 지역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는 자동차 부품업계가 지난해부터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지역 제조업체 4천86개사 가운데 자동차·부품업체는 235개사에 달한다.

종업원 수는 1만2천720명이다.

전체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자동차부품업 사업체 수 비중은 5.8%, 종업원 비중은 9.3%나 된다.

출하액 비중은 무려 20.2%다.

지역 자동차부품업계는 완성차 업계의 부진에다 수출 저조, 원자잿값 상승 등으로 지난해 큰 어려움을 겪었다.

수출만 놓고 보면 지난해 11월 기준 승용차는 전년 같은 기관과 비교해 16.8%, 부품은 11.0% 줄었다.

올해 역시 신차 효과로 내수는 소폭 늘어나겠지만, 완성차 수출 부진은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부품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부품업 위기 극복을 위해 민관 상생 협의체를 구성하고 신제품 개발과 사업 다각화, 연구개발 등을 지속해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