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로 한 현대중공업이 ‘노조 반발’이라는 암초에 부딪혔다. 인수 소식이 전해지자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노조 찬반투표를 연기했다. 대우조선 노조도 총파업을 예고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31일 “(대우조선 인수 추진이) 조합원에게 미칠 영향을 파악할 때까지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찬반투표는 이날 열리기로 돼 있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12월27일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지난 25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 부결 나흘 만에 ‘기본급 동결’에서 ‘기본급 4만5000원(호봉 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으로 수정한 2차 잠정합의안이 마련됐다.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 인수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표가 연기된 것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구조조정을 우려하며 사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현대중공업과 겹치는 업무를 하는 조합원의 고용불안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선 두 회사가 합쳐지면 중복되는 부문의 설비 축소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설비 축소가 이뤄지면 일정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도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경영이 어렵다며 구조조정했던 회사가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우조선 노조도 이날부터 사측과 매각 상황에 대한 노사협의를 하는 등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회사) 매각은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고하기 때문에 결사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며 “매각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불응 시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매각 절차를 밟으면 즉각적인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노조는 금속노조, 조선업종노조연대 등과 함께 공동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노조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산업은행과의) 거래가 성사된다면 고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