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미국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대해 "시장 예상보다 비둘기파(완화적 통화정책 선호)적이었고, 완화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태평로 한은 본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제 (FOMC) 결정은 시장 안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30일(현지시간)까지 이틀간 FOMC 정례회의를 열고 현행 2.25~2.50%인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했다. 또한 성명에서 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발휘할 뜻을 밝히고, '추가적·점진적인 금리 인상'이라는 금리정책 문구를 삭제해 향후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눈에 띄는 대목은 앞으로 Fed가 금리 인상에 인내심을 갖겠다는 것, 대차대조표 정상화 대책도 경제 및 금융상황 변화에 맞춰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향후 금리인상 경로에 대한 문구를 삭제한 점 등에 비춰 Fed도 이제 (금리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 전망에 대한 리스크 평가가 없었던 점을 지적했다. 이 총재는 "워낙 불확실성이 높으니 Fed도 지켜볼수 밖에 없다 입장이 아닌가 한다"며 "'지표 의존적'은 앞으로 상황을 보면서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비시(비둘기파적)한 입장이 금융시장 안정에는 도움이 된다"며 "Fed의 통화정책 변화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여러나라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