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설 명절을 앞두고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화해의 의미를 담은 편지를 보냈다. 신 전 부회장이 신 회장에게 편지를 보낸 건 이번이 다섯번째다.

29일 신 전 부회장의 홍보대행사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신 회장에게 다가오는 설에 가족 모임을 하자는 내용의 편지를 지난 21일 보냈다.

신 회장은 "한동안 이런 저런 이유로 가족 간의 정을 나눌 수 없었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성북동 집(신 전 부회장 자택)에서 열리는 설날 가족 모임에서 얼굴을 직접 마주하고 가족으로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썼다.

또 "롯데의 신동주로서가 아닌 동빈의 형 동주로서 초대하는 자리"라며 "사업 이야기는 하지 않고 가족끼리 그동안 나누지 못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형제가 다툼을 계속 이어 나가며 아버지께 큰 심려를 끼치고 있는데 아버지가 살아계시는 동안 다시 한 번 형제가 손 잡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그 무엇보다 큰 효도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신 전 부회장은 지난해 총 네 차례에 걸쳐 신 회장에게 화해를 하자는 내용의 친필 편지를 보냈다. 신 전 부회장은 편지에 경영권 다툼을 멈추고 화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롯데를 분리해 각각 경영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대해 롯데 측 반응은 냉담하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가족 간 얘기를 공개적인 보도자료로 배포하는 것은 순수한 동기에서 나온 행동이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