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의 예술치유 프로그램인 ‘마음톡톡’에 참가한 학생들이 무용 활동을 하고 있다.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의 예술치유 프로그램인 ‘마음톡톡’에 참가한 학생들이 무용 활동을 하고 있다. GS칼텍스 제공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존경받는 자랑스러운 기업이 되기 위해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사회공헌과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야 한다”며 “기업도 나눔을 통한 사회적 역할에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말했다.

GS그룹은 계열사별로 임직원 자원봉사 및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을 슬로건으로 삼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말 봉사활동에서 각 지역 사회복지단체와 연계했다. 김장하기, 난방유 전달, 장애인 문화체험, 공부방 개보수, 아기용품 제작 등의 활동에 임직원과 가족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여기에 한부모 가정 및 위탁가족을 위한 아기 수면조끼와 비누 만들기 등 새로운 프로그램이 추가됐다.

최근 본사 임직원 약 120명이 서울 시내 한 보육원에서 김장하기 봉사활동을 펼쳤으며, 해당 보육원과 인근 홀몸어르신 가정에 김치를 전달했다.

GS건설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정착을 위해 활동 영역을 사회복지, 교육·문화, 환경·안전으로 재편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가정 공부방 지원사업이다. ‘꿈과 희망의 공부방’으로 이름 붙은 이 활동은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들에게 안정된 학업 공간을 제공한다. 2011년 5월 1호점을 시작으로 2년여 만에 100호점을 열었고, 2016년 200호점을 완공했다. 지난해 상반기에 235호점까지 여는 등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GS리테일은 ‘GS나누미 봉사단’을 조직해 각 지역 점포를 기반으로 매달 고아원이나 양로원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월 1회 방영되는 기부 방송 ‘따뜻한 세상 만들기’를 통해 사회적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GS스포츠의 FC서울은 유소년 축구교실에서 다문화 가정 축구 꿈나무들을 위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