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식 신임 저축銀중앙회장 "예보료 인하에 총력"
박재식 전 증권금융 사장(61·사진)이 우여곡절 끝에 18대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에 21일 선출됐다. 박 회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임기 내 저축은행 업권의 예금보험료(예보료)를 인하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저축은행중앙회 회원사 임시총회에서 2차 투표 끝에 당선됐다. 79개 회원사 중 76개 회원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박 회장은 1차 투표에서 44표를 받았으나 가결 정족수(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에 못 미쳐 당선되지 못했다. 곧이어 열린 2차 투표에서 박 회장은 45표를 받아 ‘2차 투표 땐 참여자의 과반 득표’ 요건을 충족해 당선됐다. 박 회장의 임기는 2022년 1월까지 3년이다.

박 회장은 이날 당선 소감으로 “저축은행업계의 여러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했다. 임기 내 최우선으로 둘 과제로는 ‘예보료 인하’를 꼽았다. 박 회장은 “모든 저축은행이 공통적으로 힘들어하는 부분인 과도한 예보료를 낮출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예보료 인하는 저축은행업계의 숙원과제다. 예보료는 예금금융사가 지급불능에 빠질 경우를 대비해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에서 일정 비율을 떼는 돈을 말한다. 저축은행의 예보료율은 시중은행(0.08%), 보험·금융투자사(0.15%)보다 많은 0.4%다.

저축은행업계는 과거에 비해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개선되는 등 건전성이 좋아졌다며 예보료 인하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예보는 이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예보 관계자는 “2011년 저축은행 사태로 예보기금에서 지원된 돈만 27조원에 이르고 아직도 15조원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박 회장은 또 은행과 차이가 없는 대손충당금 기준을 도입하고 부동산 대출 규제를 완화하는 데도 목소리를 내겠다고 했다. 2023년 저축은행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저축은행 발전 종합계획’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저축은행업계 전반에 대한 이미지 제고도 중요 과제로 꼽았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사태 이후 상당 부분 개선됐지만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며 “저축은행들이 건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중앙회 차원에서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전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국고국장,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증권금융 사장 등을 지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