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19년 만의 파업 눈앞에…금융당국 "소비자 피해 모니터링"(사진=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국민은행, 19년 만의 파업 눈앞에…금융당국 "소비자 피해 모니터링"(사진=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KB국민은행 노사 간 막판협상이 결렬되면서 오는 8일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 노조 파업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7일 국민은행 노조의 파업을 앞두고 "파업이 벌어지면 국민은행 본사에 조사역을 파견할 것"이라며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은행 영업점의 영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전산 시설이 문제 없이 작동되는지 등 여부에 대해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 노사는 전날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마라톤 협상을 벌인 데 이어 오후에도 협상에 돌입했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국민은행 노조는 이날 "노사 협상이 공식적으로 결렬됐다"며 "내일(8일) 총파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저녁 9시부터 서울 송파구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파업 전야제를 열고 밤샘 집회를 가진다. 오는 8일 하루 경고성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후 노사 협상에 진전이 없을 시 이달 31일, 다음달 1일 이틀에 걸쳐 2차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노사는 보로금에 시간 외 수당을 더한 300% 상당의 성과급 지급에는 합의를 봤다. 노조는 유니폼 폐지에 따른 피복비 연 100만원 지급안을 철회했다.

하지만 페이밴드(호봉상한제), 임금피크 진입 시기 등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끝내 협상이 결렬됐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