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금융 신년인사회서 신년사…"금융, 첨단산업 육성 뒷받침해야"
이주열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커져…리스크 관리 힘써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일 "올해 글로벌 경기 둔화 움직임이 뚜렷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우리 금융인들이 리스크 관리에 각별히 힘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도 범 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새해를 맞아 덕담을 나누는 것이 마땅하겠으나 그렇게만 하기에는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결코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미중 무역분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신흥국 금융 불안 등 지난해 한국 경제를 위협했던 대외여건의 어려움이 올해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내부의 취약한 고리는 외부 여건이 안 좋아질 때 드러나 상황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며 "우리 금융시스템의 취약 부문을 재점검하고 건전성과 복원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은도 거시경제 안정과 금융 안정이 흔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총재는 또 "안으로는 기업 투자 활동이 위축하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이 약화하고 있다"며 "그러는 사이 거세게 일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파고는 가뜩이나 더딘 우리의 신 성장 동력 창출 노력을 더욱 재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금융인들이 생산적인 부문에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하고, 기업의 투자 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특히 미래 경제를 선도할 첨단기술 산업의 육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 총재는 지난해 11월 미래학자들이 전망한 '2019년 세계미래 보고서'에 은행·기술 기업 간 경계가 붕괴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고 언급하며 인공지능 확산과 부문 간 융·복합에 따른 금융산업 환경의 급변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안팎의 여건 변화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마주칠 변화의 폭과 깊이는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넓고 깊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대비하는 우리의 각오도 이전과는 달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