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CEO들 "올해는 위기 경영" 한목소리
국내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올해 경영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수익성 위주의 ‘위기 경영’에 나서기로 했다.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 보험산업은 저성장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강자에게는 재도약의 기회가 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시장에서 사라지는 등 기업 경쟁력 격차가 확연히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어떤 환경변화도 이겨낼 수 있는 건실한 손익구조를 구축하고 신사업과 해외사업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올해 회사 경영환경은 유난히 어려울 것”이라며 “올해 예정된 기업공개(IPO)가 ‘제2의 창사’라고 할 정도로 향후 회사 성장과 발전에서 획기적인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어느 해보다 사업계획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고객·현장 중심으로 상품·채널 경쟁력 강화’란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은 “올해는 보험산업의 양적·질적 기반 약화가 예상된다”며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영환경에서 새로운 비상을 위해 ‘담대한 도전, 과감한 실행, 새로운 미래’를 올 경영 모토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장기보험에서는 채널 및 상품구조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최상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동차보험은 적정 원가 확보 및 보상 효율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이철영 현대해상 부회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신계약 부진, 보유계약 해지율 증가, 회계 및 재무건전성 제도 변화 등으로 보험산업 전망이 밝지 않다”고 말했다. 올 경영전략은 △목표 이익 달성 △가치중심 경영기반 구축 △미래 성장동력 확보 △소비자보호 활동 강화로 정했다. 이 부회장은 “국내 경제 및 보험시장 성장 둔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수익 중심의 경영활동을 강화해 목표 이익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