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위기극복 위해 노사 공감대 형성", 노조 "구조조정 종식 등 변화 위한 계기 마련"
현대중 노사, 임단협 잠정합의…'기본급 동결·고용보장'
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를 나흘 남기고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27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28차 본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끌어냈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동결(호봉승급분 2만3천원 인상),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2019년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현 700%에서 800%로 확대 등을 담고 있다.

또 내년 말까지 유휴인력 등에 대한 고용을 보장하기로 했다.

노조도 생산성과 품질 향상, 안전한 일터 조성 등 회사 경영 정상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연내 타결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교섭을 시작해 11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를 한 끝에 합의안을 도출했다.

임금 부분은 사측이 기본급 20% 반납안을 철회하고, 노조가 기본급 동결을 받아들이면서 합의에 이르렀다.

고용안정 문제는 내년 말까지 희망퇴직, 분사 등을 하지 않고 조합원 고용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날 잠정합의안이 나온 것은 3년 연속 '해넘이 교섭'을 이어갈 수 없다는 노사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노사가 올해 5월 8일 상견례를 시작한 지 7개월여 만에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면서 연내 타결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2016년과 2017년 교섭에선 연내 타결에 실패했다.
현대중 노사, 임단협 잠정합의…'기본급 동결·고용보장'
회사 관계자는 "내년에도 일감 부족이 이어지는 등 어려움이 여전한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서 하루빨리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데 노사가 공감대를 이뤘다"며 "임단협 타결로 노사가 미래 발전을 위한 신뢰 구축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번 합의로 구조조정 종식, 노사 신뢰 회복 등 새로운 변화를 위한 계기를 만들었다"며 "조합원들과 충분히 소통해 변화된 노사관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중 올해 임단협은 이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총투표에서 통과돼야 완전히 타결된다.

노조는 28일 대의원대회, 조합원 대상 설명회 등을 열 계획이며, 곧 찬반투표 일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과정에서 4차례 전면파업과 17차례 부분파업을 벌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