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8일 총파업 돌입 예정…국민·주택은행 합병 후 처음

KB국민은행이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합병 이후 19년 만에 파업에 돌입하게 됐다.
국민銀 19년 만에 파업 수순…96% 찬성률로 총파업 '가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이하 노조)는 조합원 1만4천343명 중 1만1천990명이 참여한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1만1천511명(96.01%)이 찬성표를 던져 쟁의행위가 최종 가결됐다고 밝혔다.

찬반투표 가결 조건은 재적 조합원 50% 이상 찬성이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은 내년 1월 7일 파업 전야제를 개최한 뒤 8일 합법적인 파업에 들어가게 된다.

파업 돌입 예정일 전에 사측이 새로운 안을 제시해 노사가 타협하지 않는 한 총파업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노조 측은 "1월 7일 전에 사측이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교섭에 응한다면 극적인 합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여지를 열어둔 상태다.

국민은행은 과거 주택은행과 합병했던 2000년에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내년도에 파업에 나서면 이는 19년 만의 일이다.

국민은행 노사는 9월 18일부터 12차례 교섭을 했지만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이달 7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2차례에 걸친 조정회의에서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았다.

주요 쟁점은 신입직원 페이밴드(호봉상한제)와 임금피크제 진입 시기, 무기계약직의 근속기간 인정, 이익배분(P/S) 지급 기준 등이다.

연말 성과급에 해당하는 P/S 기준을 놓고는 노조는 현행 기준에 따라 지급할 것을, 사측은 자기자본이익률(ROE) 10%를 기준으로 신설할 것을 요구 중이다.

노조 측은 지난 10년간 ROE가 10%를 넘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박홍배 노조위원장은 "사측이 보로금을 운운하며 직원들을 돈만 밝히는 파렴치한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노조는 이달 말 대구와 부산, 대전, 서울에서 결의대회를 연 데 이어 내년 1월 3일 광주에서도 집회를 연다.

전날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는 조합원 5천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