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소상공인 공동브랜드 K tag 런칭쇼’를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대기업과 온라인 영역의 공세와 변화하는 경영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공동브랜드를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K tag는 ‘대한민국 대표 공동브랜드’를 의미한다.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지닌 소상공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더욱 확산시킨다는 의미를 담았다.최승재 회장은 “대기업에 못지않은 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널리 알린다는 취지로 공동브랜드 개발에 나섰다”며 “작은 가게의 창의와 혁신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도록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SAMSUNG CSC
소상공인연합회는 엄정한 심사를 거쳐 지역별, 업종별 공동브랜드 K.태그에 참여하는 소상공인 업체를 선정한다. 6개월마다 미스터리 쇼퍼 등을 활용해 정기적 심사를 진행하는 등 품질과 서비스를 평가해 소비자들에게 명품 소상공인들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될수 있도록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최 회장은 “소상공인들은 지원만 바라는 집단이 아니라 스스로 부단한 혁신에 나서는 당당한 경제 주체로 일어설수 있도록 내년부터는 공동브랜드 사업을 더욱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은 “소상공인과 정부의 노력을 합쳐 세상이 달라지고 성장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손잡고 나가자”고 밝혔다.

최 회장과 K.태그 인증점인 인천 덕수갈비 김오곤 대표, 공동브랜드 전북 지역관리단 이태엽 단장이 함께 공동브랜드 K.태그 런칭을 선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내년 초 100여곳의 K 태그 인증업소를 선정하고 지역 및 업종별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