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업계 파업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업계 파업 /사진=연합뉴스
택시 업계가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강행했다. 공유경제를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카셰어링(차량공유) 업체들도 경영활동에 직접적인 제약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카풀 영업으로 인해 생존권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며 운행 중단 등을 무기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갈등의 원인은 카풀 서비스이지만 불똥이 카셰어링 업계에도 튀는 양상이다. 모빌리티(이동수단) 신산업 범위에 속하기 때문이다.

갈등에 불을 붙인 건 쏘카다. 쏘카는 지난 자정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차량 이용요금을 최대 87% 할인하는 행사를 열었다.

회사 측은 “이동수단 활용 차원”이라며 “시민들이 출근길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객을 빼앗아오거나 수익 창출 활동이 주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택시 업계의 반응은 차갑다. 한 택시기사는 “사납금 부담도 만만치 않은데 경쟁구도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면서 “왜 하필이면 운행 중단 기간에 할인 혜택을 주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감을 드러냈다.

택시 업계의 눈치 보기는 다른 카셰어링 업체도 마찬가지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이달 한 달간 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잠정 연기했다”며 “조용히 지나가자는 게 지금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어 “공유경제 틀안에서 보면 카셰어링이 논란의 대상에 포함될 수 밖에 없다”면서 “괜히 엮여서 괘씸죄에 걸릴까봐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업계에선 경유경제 규제를 대거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세계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우버는 기존 업계로 인해 생긴 규제 때문에 한국에 아직 발을 들여놓지 못했다. 논란이 된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정식 서비스 역시 내년 이후로 연기됐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