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수남 KB캐피탈 사장 내정자·김청겸 KB부동산신탁 사장 내정자
황수남 KB캐피탈 사장 내정자·김청겸 KB부동산신탁 사장 내정자
KB캐피탈에서 처음으로 내부 출신 최고경영자(CEO)가 탄생한다. 주인공은 황수남 사장 내정자. 그는 KB캐피탈에서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의 개발을 총괄했고 업권 내 자동차금융 부문에서 독보적인 영업 입지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청겸 KB부동산신탁 사장 내정자는 은행 상무에서 계열사 사장으로 파격 승진하는 사례다. 김 내정자는 여신 마케팅 및 심사, 구조조정, 리스크 관리 등 여신 전반에 걸쳐 은행 본부와 영업점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본업 경쟁력을 더욱 견고화할 수 있는 리더십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금융 관계자는 “디지털 트렌드와 저성장 구조 속에서 지속성장이 가능한 동력을 발굴하고 확립하는, 혁신적이고 실행력 있는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CEO 후보들은 20일과 21일 이틀간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주주총회에서 선출이 확정된다. 신임 대표 추천이 연기된 KB데이타시스템은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새로 선임된 계열사 대표들의 임기는 2년이다.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과 조재민·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김해경 KB신용정보 대표는 유임됐다. 유임된 대표들의 임기는 1년이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