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 네번째 금리인상 눈앞…"2.25~2.50% 인상"
올 들어 4번째 미국 금리 인상이 이번 주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은 오는 19일 금리를 2.25~2.50%로 인상할 것으로 관측이 지배적이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이지만 이보다 내년 전망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연준은 이번 주 점도표를 통해 내년 기준금리 인상 횟수 전망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연준은 앞서 내년 세 번의 금리 인상을 전망했으나 투자자들은 이보다 줄어들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제롬 파월 의장 역시 기준금리가 중립금리에 가깝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지난 11월 FOMC 의사록에서는 '추가적인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통화정책 성명의 문구를 수정해야 한다는 위원들의 주장도 확인됐다.

점도표의 하향 조정이나 통화정책 성명서 수정 등이 현실화되다면 투자심리도 개설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주 발표되는 주택시장 관련 지표도 중요하다. 주택시장 관련 지표가 계속 나쁘다면 증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추세지만 화웨이 부회장 체포나 주요 기업의 화웨이 제품 보이콧 움직임 등은 여전히 변수이다.

영국 브렉시트 관련 소식도 주의해야 한다. 테리사 메이 총리가 신임투표에 승리하기는 했지만,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 등이 난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