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 트럼프 "중대 발표" 트윗…"中, 미국차 관세 인하"
◇ 트럼프 "중대 발표" 트윗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 현지시각 오전 미·중 무역협상 관련 '중대 발표'가 임박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매우 생산적인 대화가 중국과 진행되고 있다, 중대 발표들을 기다려라"고 썼습니다. 정작 미중 무역협상 관련 '중대 발표' 표현을 썼지만 구체적인 내용 설명은 하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중국 화웨이 창업주의 딸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 사태로 다시 고조된 미중 간 긴장감이 이번 양자협상으로 원만히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 "中, 미국차 관세 '40→15%' 인하 합의"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 인하에 착수했다는 소식도 나왔습니다.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40%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및 미국 CNBC 방송 등이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WSJ은 미국시간으로 전날 밤 이뤄진 류허 중국 부총리와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간 전화 통화에서 류 부총리가 이같이 통보했다고 전했습니다.

◇ "대화 진전"에도 뉴욕증시 혼조…다우 0.22% ↓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 발표' 임박을 언급하고, 중국 당국이 미국산 자동차 관세를 인하한다는 소식도 나왔지만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간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3.02포인트(0.22%) 하락한 24,370.2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94포인트(0.04%) 내린 2,636.7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31포인트(0.16%) 상승한 7,031.83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 상승세로 출발한 뉴욕지수는 오후 들어 연방정부 셧다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상승분을 토해냈습니다.

◇ '브렉시트 구하기'…메이 '합의안 수정' 지지 피력

의회의 벽에 가로막힌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을 구하기 위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1일(현지시간) 유럽 곳곳을 오가며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메이 총리는 승인투표 연기를 결정한 다음 날인 11일 아침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와 조찬을 함께 하며 브렉시트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메이 총리는 이어 독일 베를린으로 건너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만났습니다. 메이 총리는 13∼14일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도 각국 지도자를 만나 브렉시트 합의안 수정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전날 메이 총리는 하원에 출석, 상당한 표차로 부결 가능성이 크다며 예정된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를 연기했습니다.

◇ 남북 오늘 GP철수 상호검증…'65년만의 첫 발걸음'

남북은 수요일인 오늘 최근 철수 및 파괴 작업을 마친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상호검증에 나섭니다.국방부에 따르면 남북 각각 11개조 총 154명으로 구성된 현장검증반은 남북 시범철수 GP 현장에 투입됩니다. 오전에 우리측이 북측 GP 철수현장을, 오후에는 북측이 우리측 GP 철수현장을 각각 방문해 검증합니다. 남북이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이후 비무장지대 내에 설치된 GP를 상호 방문해 들여다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민주당, 오늘 최고위서 이재명 징계 여부 확정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재명 경기지사 징계 여부와 선거제 개혁방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확정합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전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지만, 이 지사 문제 등에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친형 강제입원을 위한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재명 지사에 대해 기소 내용을 살펴본 뒤 징계나 윤리심판원 제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 윤장현 "불공정" 주장…검찰 조서 날인 거부

윤장현 전 광주시장이 권양숙 여사 사칭 사기 사건 관련 이틀간 27시간의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받고, 오늘 새벽 귀가했습니다. 윤 전 시장은 채용 청탁과 관련한 직권남용, 업무방해 혐의는 인정했으나 선거법 위반 혐의는 부인했습니다.윤 전 시장은 2차 소환조사를 마치고 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검찰 조사 과정이 불공정하다고 판단해 검찰의 조서에 날인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의 모닝브리핑이었습니다.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