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 FTA…한국, 유럽시장서 FTA 선점 효과 '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럽연합(EU)과 일본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FTA) 격인 '경제동반자협정'(EPA)이 12일 유럽의회에서 승인됐다.

유럽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EU·일본 간 EPA 비준 동의안에 대해 표결을 해 찬성 474표, 반대 152표, 기권 40표로 가결 처리했다.

일본 측이 이미 비준 절차를 마친 데 이어 유럽의회도 이날 비준 동의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에 오는 21일 EU 정상회의가 이를 비준하면 EU·일본 EPA는 내년 2월 1일 정식으로 발효된다.

특히 EU와 일본은 전 세계 GDP(국내총생산)의 3분의 1, 전 세계 교역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EPA는 지금까지 체결된 FTA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EU 측은 이번 EPA로 앞으로 양측간 교역품 가운데 대부분의 관세가 철폐된다며 EU 기업들이 연간 10억 유로(1조3천억 원 상당)의 관세 부담을 줄이고 가격경쟁력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EU산 와인, 치즈, 쇠고기, 돼지고기, 파스타, 초콜릿, 비스킷 등은 즉시 또는 전환 기간이 지난 뒤 무관세로 일본에 수출된다.

앞서 EU와 일본은 지난 7월 17일 EPA 협상을 마무리 짓고 서명했다.

유럽의회는 이날 EU와 일본 간 '전략적 동반자 협정(SPA) 비준 동의안'에 대해서도 표결을 해 찬성 535표, 반대 84표, 기권 45표로 의결했다.

한편, EU·일본 간 EPA 비준으로 한국 제품의 유럽 수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일본 제품과 경쟁 관계인 한국 제품은 지난 2011년 이후 한·EU FTA 덕분에 유럽시장에서 관세 혜택 등 FTA 선점 효과를 누려왔으나 앞으로 이 같은 이득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