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와 광주 노동계가 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 협상안을 결의했다. 협상안 일부 조항이 수정되면서 현대자동차가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지역 의장(왼쪽부터)과 이용섭 광주시장, 이병훈 광주문화경제부시장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광역시와 광주 노동계가 5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 협상안을 결의했다. 협상안 일부 조항이 수정되면서 현대자동차가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전남지역 의장(왼쪽부터)과 이용섭 광주시장, 이병훈 광주문화경제부시장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광역시에 ‘반값 연봉 완성차 공장’을 짓는 내용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또다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광주시와 광주 노동계가 5일 현대자동차가 강력하게 요구한 ‘35만 대 생산 때까지 단체협약 유예’ 조항을 투자협정서에서 빼기로 하면서다. 현대차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의 수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투자협정서에 있는 ‘차량 35만 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조항을 ‘신설법인 경영이 안정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로 수정해 의결했다. 광주 노동계가 단체협상 유예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버티자 모호한 문구로 바꾼 것이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광주시가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광주시가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광주시가 광주 노동계를 다시 설득하지 않으면 광주형 일자리 사업 자체가 무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병욱/광주=임동률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