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 협력사와 공동 기술개발…특허 출원도 지원
GS그룹은 협력회사가 단순한 거래 상대방이 아닌 서로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라는 이념과 협력사에 대한 상호 존중과 배려의 정신을 바탕으로 상생경영 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GS는 계열사별로 업종 특성에 맞게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위한 금융 지원 확대 및 지급 조건 개선 △협력회사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 및 상품 공동 개발, 교육 및 훈련 지원 △협력회사와 상생 협력 및 공정거래 등을 위한 협의회 구성 및 운영 등을 통해 동반성장을 추구해 왔다.

GS는 협력업체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위해 상생펀드 규모를 확대하고, 현금 결제 비율 확대 및 지급 기일 단축 등 지급 조건을 개선해왔다. GS칼텍스는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선지급하는 선급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GS칼텍스 직원과 협력사 직원이 현장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GS 제공
GS칼텍스 직원과 협력사 직원이 현장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GS 제공
GS는 협력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열사별로 협력회사와 공동 기술 및 상품 개발, 특허 출원,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으며 혁신 활동 및 안전 교육, 품질 교육 등 교육 훈련도 지원한다.

GS는 2010년부터 (주)GS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자회사 및 계열사 대표이사를 위원으로 하는 그룹 차원의 ‘공생발전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계열사별로 추진하는 협력회사 동반성장 프로그램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기존에 시행하는 공생 발전 프로그램이 더욱 실질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업체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GS는 업종별로 협력업체 지원을 특화시켜 나가고, 잠재 역량을 갖춘 다수의 중소 협력업체들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개방적인 협업 구조를 갖춰나갈 방침이다.

GS칼텍스는 구매대금 100% 현금 결제와 세금 계산서 수취 후 7일 이내 지급을 의무화하고 있다. 동반성장 협약 체결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융권과 공동으로 2000억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우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작년 말까지 78개의 협력사에 우대 혜택을 제공했다. GS건설은 최고경영진과 협력회사 최고경영자(CEO) 간 소통 강화 및 실질적인 동반성장 확산을 위한 ‘동반성장 협의회’와 포럼 등을 운영 중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경영주들의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기회를 격월로 진행하는 ‘경영주 간담회’를 연다. 2005년부터는 매년 2회씩 우수 경영주를 선정해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해오고 있다.

GS홈쇼핑은 중소기업과 해외 동반진출 전략으로 글로벌 동반성장을 일구고 있다. 말레이시아와 인도,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터키 등에 진출한 해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독자적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중소 협력회사에 해외 판로를 열어주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발전소 사업을 핵심 역량으로 삼고 있는 GS E&R도 발전소 열사용 업체와 상생협력체계를 구축 중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