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FOMC의사록…"아주 조만간 금리인상 적절"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2월 금리인상'을 예고했다.

다만 내년 통화정책에 대해선 경제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자는 입장을 취했다.

29일(현지시간) 공개된 지난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준 위원들은 "아주 조만간(fairly soon)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적절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다음 달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렇지만 내년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위원들은 유연한 대응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통화정책 성명 내용을 변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연준은 밝혔다.

특히 성명에 고정적으로 포함됐던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문구의 수정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일부 위원들은 향후 경제지표에 대한 평가를 더욱 중시하는 쪽으로 문구를 수정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내년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의 흐름을 보고 탄력적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연준 위원 2명은 '기준금리가 이미 중립금리 부근에 도달했다'는 의견을 밝혔다.

중립금리는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 압력 없이 잠재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는 이상적인 금리 수준으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제 중단할 때가 됐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