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왼쪽)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건설기계 전시회인 ‘바우마 차이나 2018’을 찾아 5G 원격제어 기술을 이용해 인천에 있는 굴착기를 원격으로 작동시키고 있다.   /두산그룹 제공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왼쪽)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건설기계 전시회인 ‘바우마 차이나 2018’을 찾아 5G 원격제어 기술을 이용해 인천에 있는 굴착기를 원격으로 작동시키고 있다. /두산그룹 제공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디지털 혁신’을 앞세워 세계 최대 건설기계 시장인 중국에서 승부수를 띄웠다. 건설기계와 발전 플랜트 등 굴뚝산업으로 성장해온 두산은 전통적 제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다는 목표다.

박 회장은 29일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건설기계 전시회 ‘바우마 차이나 2018’을 찾아 최신 산업 동향을 살피는 한편 중국 시장 공략 방안을 점검했다. 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이현순 부회장과 지주회사인 (주)두산의 동현수 부회장,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동행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디지털 혁신으로 中서 승부수"
박 회장은 두산인프라코어 전시장을 찾아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직접 시연했다. 그는 전시장에 마련된 5G 원격제어 스테이션(관제센터)에서 모니터를 보며 약 880㎞ 떨어진 두산인프라코어 인천공장의 굴착기를 원격으로 무인 조종했다. 가상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실제 장비로 초장거리 건설기계 원격제어에 성공한 것은 세계 최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당초 하루 2회만 상하이~인천 간 원거리 조종 시연회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현지 딜러사와 관람객들의 요청이 많아 중단 없이 온종일 시연회를 열었다. 박 회장은 “디지털 혁신으로 중국 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ICT를 활용해 건설기계를 원격으로 점검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두산커넥트’를 중국과 유럽, 북미 시장에서 운영 중이다. 지난 4월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포테닛’과 투자계약을 맺고 건설기계 무인화·자동화 기술 고도화에도 나섰다. 박 회장은 현장 임직원에게 “전통적 제조업일수록 디지털 혁신을 통한 차별화의 결과는 더욱 크게 나타난다”며 “첨단 기술을 고도화하고, 디지털 혁신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2016년 그룹 회장 취임 직후 첫 해외 사업장 방문지로 중국을 찾은 뒤 매년 한 차례 이상 방문하는 등 중국 시장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중국에서 전년보다 두 배 이상 급증한 1만851대의 굴착기를 판매했다. 올 들어서도 세 분기(1~9월) 만에 작년 판매량을 돌파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두산의 중국 시장 매출은 2015년 6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4000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