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 임직원들에게 글 보내…"고용안정·처우보장 노력"

롯데카드와 손해보험 대표들은 27일 각각 임직원들에게 보낸 글에서 매각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는 롯데지주가 보유한 자사 지분 매각을 두고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지분 소유 금지조항에 따라 법적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정말 어려운 결정"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금 시점에서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인수자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직원들의 삶이 불안해지지 않을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매우 초기로,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이 날지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단계"라며 "근거 없는 소문에 흔들리지 말고 우리 스스로 중심을 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수 롯데손보 대표도 "우리 그룹은 2017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일반 지주사가 금융계열사를 자회사로 둘 수 없도록 하는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심사숙고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득이하게 그룹 내 금융계열사인 롯데손보를 그룹 외부로 매각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롯데그룹은 이날 카드와 손해보험 등 금융계열사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롯데지주는 보도자료에서 "롯데는 지난해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 계열사를 소유할 수 없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그룹 내 금융 계열사 중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외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롯데카드·손보대표 "법규제 준수위한 결정…최적인수자 물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