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수사단, 진술 확보…서울중앙·남부지검에 사건 이첩
"최흥집 前강원랜드 사장, 국회의원에 5000만원 뇌물"…검찰 수사
검찰이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 중인 최흥집(67) 전 강원랜드 사장이 유력 정치인들에게 총 5천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은 지난 4월 최 전 사장의 최측근인 최 모(46)씨로부터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 전 사장의 지시를 받아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핵심관계자 A씨에게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최씨는 이 돈이 A를 통해 강원도가 지역구인 당시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전달될 용도였다고 진술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하지만 수사단은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하고도 강제수사를 실시하지는 못했다.

수사단은 불법정치자금으로 판단해 A씨에 대한 강제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했지만, 문 총장은 강원랜드 수사단의 수사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건을 관할청에 이첩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최 전 사장이 강원랜드를 그만둔 뒤에 돈을 건넸다는 진술이어서 채용비리와 관련성이 적다고 판단했다"며 "수사단의 수사범위가 채용비리로 제한돼 있어 계속 수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은 수사단이 해산한 지난 7월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남부지검이 이첩받아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