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회의서 밝혀…"새 부총리 취임 후 경제정책방향 차질 없게 준비"

소득 하위 20% 계층(1분위)의 가구소득이 감소한 것과 관련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는 정책을 내년에 본격적으로 추진하면 분배가 개선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김동연, 하위20% 소득 감소에 "일자리예산으로 분배 개선"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이날 기재부 차관 및 1급 간부를 불러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열고서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과 세법개정안에 일자리예산을 대폭 늘리고 근로장려세제(EITC)를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 안전망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3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1분위 소득이 1년 전보다 7.0% 감소하고 균등화 처분가능소득 5분위 배율이 5.52배를 기록해 2003년 이후 소득분배가 가장 불균등한 수준으로 파악된 것에 대해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며 저소득층 소득 여건과 일자리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고 반응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등 법이 정한 절차를 마치고 취임하면 이에 맞춰 퇴임할 예정인 김 부총리는 경제 사령탑 교체로 인한 정책 공백이 생기지 않게 하라고 당부했다.
김동연, 하위20% 소득 감소에 "일자리예산으로 분배 개선"
그는 홍 후보자가 취임하면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차질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기초 작업에 속도를 내고 산업구조 고도화 및 혁신성장 관련 후속 대책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과 세법개정안이 법정 기한(12월 2일)까지 국회에서 확정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27일부터 국외 출장이 예정된 김 부총리는 현안에 관한 의사 결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며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필요하면 조기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고 다음 달 3일 귀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