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오포럼 행사장서 VIP 티타임…中 주요 인사와 스킨십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과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이 20일 '보아오 아시아포럼 서울회의 2018' 행사장에서 중국 정부 대표로 방한한 왕융(王勇) 국무위원과 비공개로 회동했다.

정 부회장과 권 부회장은 이날 오후 1시 30분께 보아오포럼이 열리는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 도착해 별도로 마련된 VIP룸에서 왕융 국무위원, 리바오둥(李保東) 보아오포럼 사무총장 등 중국 측 인사들과 30여분간 비공개 티타임을 했다.

한국 측 VIP 인사로 이낙연 국무총리와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도 동석했다.
정의선·권오현, 왕융 중국 국무위원과 비공개 회동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티타임 시작 전 어떤 이야기를 주로 나눌 계획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인사드리러 왔다"고 짧게 말했다.

처음 만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네"라고 답했다.

티타임을 마친 뒤 취재진이 "어떤 이야기를 나눴느냐"고 묻자 정 부회장은 "인사드리고, 간단하게 중국에서 잘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왕융 국무위원에) 다음에 또 인사드릴 것"이라고 밝혔으나 곧 중국에 갈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없다고 답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의 여파에 현지 토종 업체들의 공세 등이 맞물리면서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다른 일정으로 개막식 등 보아오포럼 공식 행사에는 불참한 와중에 VIP 티타임에 참석한 것은 중국 사업 회복을 위해 고위 지도자인 왕융 국무위원을 비롯한 중국 측 인사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정 부회장은 '광주형 일자리' 협상 진행 상황과 지배구조 개편 계획에 관한 질문도 받았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티타임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오늘 포럼 내용을 비롯해 여러 얘기를 나눴다"고 짧게 밝힌 뒤 공식 일정인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에 앞서 보아오포럼 상임이사를 지낸 바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오전 SK 측에서 별도로 마련한 조찬 모임에서 왕융 국무위원을 비롯한 중국 측 인사들과 회동했다.

최 회장은 중국사업의 완벽한 현지 경영을 강조한 '차이나 인사이더'(China Insider)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정의선·권오현, 왕융 중국 국무위원과 비공개 회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