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美성장률 내년 상반기 2%대, 하반기 1%대로 둔화"
골드만삭스는 미국 경제의 성장률이 최근 3%대에서 내년 상반기에는 2%대로, 하반기에는 1%대로 크게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19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전날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내년에 미 경제의 성장률이 크게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더 빠듯한 금융 상황과 재정 부양 효과 감소 등이 둔화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점진적인 기준금리 인상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재정지출 확대 효과 감소 등으로 미 경제 성장 속도가 약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4분기 미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5%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2분기와 3분기 4%대와 3%대의 성장률에서 2%대로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 GDP 성장률은 지난 2분기 4.2%를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는 속보치 기준으로 3.5%를 기록했다.

골드만삭스는 내년에는 1분기 2.5%, 2분기 2.2%에 이어 3분기 1.8%, 4분기 1.6%의 성장률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이 오는 12월 올해 들어 네 번째로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데 이어 내년에도 4차례의 추가 인상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플레이션율은 중국 등과의 관세 전쟁과 임금 인상 등으로 내년 말 2.25%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골드만삭스는 다만 당장 미 경제가 둔화를 넘어 경기침체로 진입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미 경기침체의 전통적 원인인 경기과열 위험이나 재정 불균형이 당장 우려스럽지는 않아 보인다"면서 내년에도 미 역사상 최장의 경기확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